에르노트

국방오픈소스아카데미(osam.kr) 이용 후기 본문

Review

국방오픈소스아카데미(osam.kr) 이용 후기

두콩 2020. 7. 19. 15:20

사지방에서 구름IDE로 코딩 공부를 시작하려던 참에 군 복무중인 개발자(?)들을 위한 아주 좋은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. 국방오픈소스아카데미라는 군인들만을 위한 코딩교육 사이트이다. 웹, 앱,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뿐만 아니라 인공지능(AI)과 빅데이터 등의 컴퓨터과학 과목들도 개설되어 있다. 그리고 무엇보다 군 장병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100% 무료로 전 강좌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.

 

OSAM 교육 과정

사이트 제목답게 오픈소스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. 몇 과목 이상을 수료하면(수료 기준은 80% 이상 수강완료) 하반기에 열리는 오프라인 집체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는데, 이때 [공개SW 활용 및 참여] 과정은 필수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. 또한 Git/Github에 대한 강좌도 정식으로 제공되고 있는데, 아직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수강 후기가 매우 좋은 편이다. 그래서 앞선 강좌들을 듣고나서 시간 여유가 된다면 꼭 한번 들어볼 계획이다.

 

오픈소스 강의 목차

오픈소스 강의(공개SW 활용 및 참여)는 어제부터 듣기 시작했다. PPT만 띄워놓고 설명하는1강은 사실 꽤 지루한 감이 있었는데 강사 분이 직접 나와서 설명하는 2강은 생각보다 꽤 재밌었고, 내용도 그만큼 유익했다. 여기저기서 들어보기는 했는데 정식으로 공부할 일이 없었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대해서 짚고 넘어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. 더불어 개인이나 소규모 팀 개발을 넘어서 앞으로는 대규모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도 참여해보고 싶어졌다.

 

현재 본인이 수강중인 과정

 

오픈소스 강좌 외에 개발 과정으로는 Web 과정을 선택했다. 마침 프론트엔드 웹 개발에 관심이 생기던 터였고, 사지방에서 실습해보기도 가장 적합한 분야이기 때문이다. Web 과정은 4부작으로 구성되어있다. 초반부는 HTML+CSS를, 후반부는 자바스크립트를 다루는 것 같다. 원래는 바로 리액트(ReactJS)를 공부하려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차라리 기초부터 탄탄히 다지고 가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 

 

아직 전역이 한참 남았으므로(...) 꾸준히 강의를 듣고 기술을 익혀나가면 국방오픈소스아카데미를 통해 정말 다양한 분야를 맛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. 그런데 한편으로 사이트 홍보가 많이 아쉽다는 생각도 들었다. 필자는 구름IDE 관련 글을 읽다가 정말 우연히 사이트를 알게되었지만 공식적으로 안내받은 기억은 전혀 없다. 아무쪼록 이 글이 조금이나마 사이트 홍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래본다.

Comments